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

[건강정보] 우울증 원인/극복방법/좋은음식/우울증 테스트

요즘 우울증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는데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라고 할 정도로 흔한 정신 질환이다. 

가벼운 감기는 자연스럽게 치유되지만 

심각한 경우 몸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처럼

우울증 또한 심각해지면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심각해지기 전에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우울증은 왜 생기며, 극복할 수 있는 방법,

우울증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우울증이란

우울증은 지속적으로 슬픈 감정이 들거나 어떤 것에도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상태로 감정, 생각, 행동 등 우리 신체에 전체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증상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러한 감정을 경험하지만 일반적인 경우에는 이런 감정이 장시간 지속되지 않으며 우울감, 무기력함 등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우울증이라고 말할 수 있다. 

 

우울증 원인

우울증은 구체적인 하나의 이유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원인이 다양하다.  

주변 상황

가족의 죽음, 이혼, 학업 성적 저조, 돈 문제 등 여러가지 이유가 될 수 있지만 이러한 이유로 인한 우울증은 문제가 해결되거나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해결이 되는 경우가 많다. 

필수 영양분 부족 (나쁜 식습관)

세로토닌은 신경 전달 물질로 사람의 감정, 기분, 행동, 수면 등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단백질이 세로토닌 활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단백질이 부족한 식단으로 인해 세로토닌이 원활하게 생성되지 않을 경우 기분이 다운되고 수면을 방해하여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수면 부족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뇌가 부정적으로 생각하기에 좋은 상태가 된다. 또한, 수면이 부족한 경우 지속적으로 피로감과 무기력감이 동반하고 이는 우울증으로 이어지기 쉽다.  

신체적/심리적 상태

신체 질환이 있거나 체내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세라토닌 등의 불균형으로 인해 우울증이 찾아오기도 한다. 

 

우울증 증상

우울증으로 인해 두통, 체중 변화, 무기력감, 불면증, 자살 충동, 기억력 및 집중력 부족, 식욕 감퇴 등 수많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보통 여러 증상이 같이 동반한다.

 

우울증 극복 방법

명상

명상을 하게되면 내 자신에게 더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그 자체로 받아들이고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내 감정을 내 자신이 컨트롤하면서 신체와 정신이 안정감과 평온한 상태가 되기 때문에 우울증 해소를 돕는다. 

운동

운동을 하면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과 엔도르핀 수치가 높아지기 때문에 3~5일 30분 정도의 운동을 하면 우울증에 도움이 된다.

금주

술을 마시게 되면 순간적으로 기분이 나아졌다고 느끼지만 사실상 우울증을 더 악화시킨다. 음주는 뇌가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우울감이 들 때는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햇빛 쬐기

햇빛을 쬐면 감정, 숙면 등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신경전달 물질인 세로토닌 수치가 높아져 행복 지수가 높아진다. 

새로운 목표 세우기

새로운 목표가 생기면 동기부여가 되어 삶에 생기를 불어넣을 수 있고 목표에 집중하면 우울증이 자연스럽게 치유될 수 있다. 

SNS 사용 줄이기

SNS 사용은 상대적 박탈감을 가져오는 큰 단점이 있다. SNS를 하다보면 다들 행복해보이는데 나만 불행하게 느껴지고 내 자신과 타인을 비교하여 자신을 더 우울하게 만든다. 따라서 SNS 사용을 줄이고 나 자신에 대한 집중도를 높이면 우울감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전문적 치료 받기

스스로 해결할 수 없을 정도로 우울증이 심한 정도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약물이나 심리 상담 등 본인의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은 달라질 수 있다. 

 

우울증에 좋은 음식

호두

한 연구에서 호두 섭취는 우울증에 효능이 있으며 특히 여성에게 더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인 호두는 스트레스 지수를 낮추고 수면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우유

잠이 잘 오지 않을 때 자기 전 우유를 데워먹으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이는 우유에 들어있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체내에서 세로토닌으로 바뀌면서 정신적 안정을 가져다주기 때문이다.  

아보카도

아보카도에 다량 함유된 칼륨은 뇌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근육과 신경의 안정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우울증에 좋은 대표적인 과일로 손꼽힌다. 

녹색 채소

시금치, 브로콜리, 상추 등 녹색 채소의 풍부한 마그네슘은 신경전달물질 생성을 활성화시켜 불안감과 우울감을 낮춰준다. 또한 녹색채소는 비타민B, C가 풍부해 몸에 활력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무력감에서 벗어나는데 도움을 준다.

캐모마일 차

캐모마일 티는 카페인이 없는 허브티로 심신 안정에 좋다. 캐모마일 티는 꽃향기가 은은하게 나고 쓴맛이 나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부담없이 마실 수 있다. 

 

우울증 테스트

▼ 아래의 배너를 클릭하여 우울증 자가 진단하기

 

우울증센터 | 삼성서울병원

 

www.samsunghospit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