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

[생활정보/건강] 생리통에 좋은 음식 & 완화 방법

생리통은 여성 70% 이상이 경험하는 통증이다.

심한 경우에는 아무일도 하지 못할 정도로 일상에 지장을 주기도 하는데

생리통이 정확히 어떤 것이며 

생리통이 심할때 완화할 수 있는 방법,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생리통 정의 및 증상

 생리통월경중에 나타나는 통증으로 보통 생리가 시작될때 쯤 증상이 나타난다. 가장 흔한 증상은 아랫배, 허리, 골반 통증이며 심한 경우에 설사구토를 유발하기도 한다. 증상은 보통 3일 미만으로 지속되지만 사람에 따라 증상, 통증을 느끼는 정도, 기간이 다르다. 

 생리통은 원발성속발성으로 나뉜다. 원발성은 특별한 질환없이 생리 전 혹은 직후에 2-3일정도 발생하며 호르몬에 의한 자궁 수축으로 인해 나타나는 복부 통증이다. 속발성은 생식기에 질병이 있는 경우로 통증기간이 1~2주로 이어지기도 한다. 따라서, 생리통이 심할 경우 구체적인 통증부위, 기간 등을 기록하고 산부인과에 가서 정확한 판단을 받고 적절한 치유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리통 완화 방법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우리 몸, 특히 자궁은 체온이 내려가면 제기능을 잘 못하게되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유지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핫팩이나 따뜻한 수건으로 복부를 찜질해주는 것도 좋다. 

 

따뜻한 차를 마신다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주기 위해서 따뜻한 음식이나 물, 차를 마시것도 도움이 된다. 특히 카페인이 없는 카모마일티나 생리통을 완화시켜주는 생강차를 먹으면 좋다.

 

배, 허리 마사지

통증을 완화시켜주기 위해 배와 허리를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는 것도 좋다. 마사지할 때는 배와 허리가 차가운 공기에 노출되어 체온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다. 

 

생리통에 좋은 음식

연어

 오메가3를 많이 섭취한 여성들이 생리통을 적게 호소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어는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이고 건강한 여성 호르몬을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 

 

녹색채소

 시금치, 브로콜리 등 녹색채소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미네랄과 마그네슘은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 또한 녹색채소에 들어있는 비타민 A, C, B6, E, 칼슘, 칼륨 모두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바나나

 바나나마그네슘세로토닌 분비를 도와 생리통 완화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세로토닌은 감정, 기분, 수면 등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로 척수에서는 통증 신호를 조절, 뇌에서는 감정 및 수면을 조절하는데 이는 생리통 증후군 중 하나인 우울감을 감소시키는데도 효과가 있다. 또한 마그네슘은 자궁의 수축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켜주는데도 도움이 된다. 

 

생강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복부 냉증에도 좋다. 또한, 생강은 부작용이 전혀 없는 자연 진통제라고 불리며 특히 생리통에 효과적이다. 생강 껍질을 벗겨 얇게 썰어서 따뜻한 물에 5분정도 우려 생강차로 마셔도 좋다. 

 

미역

 미역부족한 혈액을 공급하고 혈액을 맑게하는 효과가 있으며 미역의 철분빈혈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요오드칼륨자궁의 노폐물을 배출을 도와 생리통을 완화시켜준다. 

 

 반면, 당분, 탄수화물, 나트륨이 함유된 음식, 카페인 음료, 술 등은 생리통에 좋지 않기 때문에 적어도 생리 기간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