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

[생활정보/건강] 겨울철 감기 및 독감에 좋은 음식(Ft.면역력 높이기)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해 사람의 호흡기관에 나타나는 감염증상이다.

증상으로는 두통, 기침, 재채기 등이 있을 수 있으며

독감과 비슷한 증상을 갖는다.

감기와 독감의 차이는 독감은 주로 오한, 발열 등 전신증상이 나타나며

감기와는 달리 고열에 시달릴 수 있다. 

또한 독감이 걸렸을 경우 일반 감기 증상이 같이 동반되기도 한다.

감기와 독감은 보통 치료를 굳이 받지 않더라도 자연적으로 치유되지만

증상이 심하다면 일상 생활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몸이 회복될 수 있도록 감기에 좋은 음식을 먹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감기 및 독감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모과와 배

 모과에는 비타민C탄닌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탁월할 뿐만 아니라 기침 천식에 좋고 폐를 도와 가래를 멎게해주기로 유명한 과일이다. 또한, 모과의 신맛은 근육의 활동을 돕고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되며 배는 목이 쉬었을때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다. 

 

 는 버릴 부분이 없는 채소 중 하나이다. 파에는 플라보노이드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플라보노이드는 항암, 항산화 효과가 있어 폐, 기관지 등 체내 염증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며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항균작용이 뛰어나 감기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며 면역력도 높여주는데 특히 대파 뿌리에 풍부하게 들어있다. 비타민C가 풍부한 대파의 흰 부분 또한 감기 예방 및 감기 증상 완화를 돕는다. 

 

닭고기

 외국에서는 감기에 걸리면 치킨수프를 주로 먹는다. 치킨에는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카노신이라는 성분이 코와 목의 갑갑한 느낌을 없애는데 효과적이며 호흡기 염증 제거에 도움이 된다. 한 연구에 따르면, 치킨수프가 코막힘을 없애주고 감기증상을 완화시켜준다고 한다. 

 

도라지

 도라지에는 감기에 좋은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다. 사포닌 성분은 호흡 기관에 좋기 때문에 목이 붓거나 기침, 가래 증상이 있을 때 완화시켜주는 작용을 하며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과도 있다.

 

코코넛(워터)

 코코넛에는 항산화제, 비타민C가 가득한데 바이러스와 싸워 염증을 줄이고 고통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특히 감기에 걸렸을 때 수분이 부족하여 탈수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코코넛 워터로 수분 및 영양분을 보충해주면 좋다. 뿐만 아니라 코코넛 오일을 목에 바르고 스카프로 덮어주면 목을 따뜻하게 유지시켜 목감기에도 효과적이다. 

 


 

감기에 걸렸을 때 좋은 음식을 먹는것도 좋지만 

무엇보다도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감기 및 독감을 예방하기 위한 기본 수칙인

손 자주 씻기독감 예방 주사

미리 감기에 대비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