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

[생활정보/건강] 콜라비 효능/주의할 점/먹는 방법

콜라비는 사실 우리나라에서 많이 알려진 채소는 아니지만

요즘 연예인 등 유명인이 콜라비를 섭취하는게 유행처럼 번지면서

콜라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 콜라비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콜라비가 어떤 채소인지, 효능, 주의할 점,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콜라비란?

 콜라비는 우리나라 말로는 순무양배추라고 불리며 단어 그대로 순무와 양배추의 의미가 더해져서 만들어졌다. 외면은 순무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초록색자주색 두 가지 색깔의 콜라비가 존재하는데 우리에게는 자주색 콜라비가 흔하다. 두 종류 다 내면은 하얀색이며 먹었을 때 단맛이 느껴진다. 다량의 비타민B, C를 함유하고 있고 그 외에도 식이섬유, 인, 철분, 칼륨, 마그네슘 등 영양소가 풍부한 채소이다.

 

콜라비 효능

다이어트

 콜라비는 수분함량이 높고 지방 함유량이 적어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칼륨나트륨 배출을 도와 몸의 붓기를 빼는데 좋다. 또한 콜라비 내 고량의 비타민C도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 특히 요즘 많은 연예인들이 콜라비 다이어트와 피부관리 비법을 언급하면서 콜라비 다이어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변비

 콜라비의 수분식이섬유장운동을 도와 변비를 개선해주고 장을 튼튼하게 해준다. 물론, 콜라비를 먹는다고 하루 아침에 변비가 개선되지는 않지만 매일 지속적으로 적당량을 먹어주면 변비 개선에 효과적이다.

 

피로 해소

 체내 비타민C가 부족하면 무기력하고 피로감이 들기 때문에 매일 비타민C 섭취는 필수이다. 콜라비는 비타민C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 그 양이 무려 레몬의 3배, 사과의 10배라고 한다. 

 

피부미용

 비타민C피부 재생을 촉진하고 피부노화를 막고 주근깨 및 기미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것은 이제는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일듯하다. 콜라비의 껍질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화장품 원료에 사용되고 있으며 콜라비의 수분과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도와 체내 독소를 제거하는 것을 돕기 때문에 피부 트러블 제거에도 효과적이다. 

 

혈압 조절 및 당뇨병

 콜라비의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제거해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오메가 지방산이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콜라비는 체내 혈압 조절 및 당뇨병 예방에 좋다.  

 

콜라비 섭취 시 주의할 점

 콜라비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점은 갑상선 기능 장애가 있는 사람에게는 독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한다. 또한 다량 섭취는 좋지 않고 하루에 하나 정도가 적당하다고 한다. 

콜라비 먹는 방법

 다이어트나 피부개선을 목적으로 한다면 콜라비 자체를 먹기 좋게 썰어서 먹어도 좋고 다른 야채 및 과일과 함께 샐러드 혹은 주스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 혹은 반찬으로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 무생채처럼 콜라비를 사용해 생채를 만들어 먹기도 한다. 단, 콜라비에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비타민C는 열에 의해 쉽게 파괴되기 때문에 조리하지 않고 먹는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