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

[생활정보/건강]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숙취 해소법

과거 애주가였던 나는 과음한 다음날 숙취가 얼마나 끔찍한지 잘 알고있다.

애주가에게는 과음한 다음날 "다신 술 안먹어" 라고 다짐했다가

1-2일 후 다시 술을 찾는 일은 아주 흔한 일이다.

술 먹은 다음날 깨질듯한 두통과 금방이라도 토할 것 같은 울렁거림.

이러한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숙취 해소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숙취 해소 음식

1. 토마토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라이코펜은 노화방지에 탁월할 뿐만 아니라 체내에서 알콜을 분해할 때 생기는 독성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이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서양에서는 해장으로 피자를 먹는 이유가 느끼한 치즈가 위장을 보호해주기 때문이라고 알고 있지만 사실 '토마토 피자'에 들어있는 '토마토'가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신선한 토마토 자체를 먹는게 가장 좋긴 하지만 술 마시기 전, 도중, 후에 토마토 주스를 마셔주는 것도 숙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토마토는 숙취 해소 외에도 효능이 많기 때문에 토마토를 평소에 자주 먹는 습관을 길러두면 좋다. 

 

2. 배

 에 함유되어 있는 아스파라긴산독소를 제거하고 해독 작용에 탁월한 성분이다. 물론 신선한 배를 과일 자체로 먹는것이 가장 좋겠지만 배즙을 먹는것도 좋다. 해태의 '갈아만든 배'를 마시는 것 또한 방법이 될 수 있는데 실제로 숙취 해소 특허를 받았다고 하니 '갈아만든 배'가 숙취 해소에 좋다는 말은 루머가 아닌 사실로 받아들여도 될 것 같다. 

 

3. 콩나물

 우리나라 사람들이라면 콩나물국이 숙취해소에 좋다는 좋다는 사실은 다 알고 있을 것이다. 콩나물에는 비타민C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해 체내 알코올을 해독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참고로 콩나물 뿌리에 아스파라긴산이 가장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하니 숙취 목적이라면 잔뿌리를 제거하지 않고 요리하는게 좋다.

 

4. 꿀

 꿀은 비타민B가 풍부하기 때문에 피로 회복숙취 해소에 좋고 장과 위를 보호해주기 때문에 숙취로 인한 속쓰림을 완화시켜준다. 또한, 숙취 상태에서는 체내 혈당 농도가 떨어져 어지러움과 피로감을 느끼게 되고 이는 구토로 이어지게 되는데 꿀로 과당을 섭취해주면 도움이 된다. 

 

5. 감

 에는 탄닌 성분이 많아 알코올 흡수를 늦추고 독소제거에도 좋다. 하지만 탄닌을 과다섭취했을 경우 소화불능에 시달리고 변비에 걸릴수 있기 때문에 적당량(1~2개)만 먹는 것이 좋다. 

 

이 외에도 초코우유(음주 전이라면 흰우유를 마시는 것도 좋다), 조개, 북어, 바나나 등은 숙취에 도움이 된다.

 

숙취 해소법

1. 아침식사 및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먹기

 음주 후에는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게 되고 화장실을 자주 찾게 되면서 소변과 함께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까지 배출이 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부족한 영양소 섭취를 위해 아침식사를 하는 것이 좋고 이왕이면 숙취 해소에 좋은 콩나물국, 조개탕 등을 먹는 것이 숙취에 도움이 된다.

 

2. 물 많이 마시기

 은 알코올 분해를 돕고 탈수 현상을 방지한다. 이 탈수 현상은 숙취에 중요한 원인이 되기 때문에 숙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  

 

3. 수면 및 휴식

 사실 과음한 다음날 가장 좋은 숙취해소법수면이라는 것은 다들 동의할 것이다. 그 이유는 우리 몸에서 간이 알코올 배출을 담당하는데 수면하는 동안 다른 신체 기관의 활동이 없어 간이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음주 다음날에는 가벼운 운동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지만 신체에 부담을 줄 수 있는 과한 운동은 삼가해야 한다.

 

 

애주가의 숙취 해소법

음주시 필요한 세가지 : 상쾌환, 헛개수(헛개차), 갈아만든배

나는 과거에 엄청난 애주가였기 때문에 항상 숙취에 시달렸다.

그래서 숙취에 좋다는 음식과 방법을 많이 찾아본 결과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숙취해소법을 찾았다.

1. 술마시기 전 상쾌환과 헛개수를 구입한다.

상쾌환 구매는 편의점이나 약국에서 가능하고

보통 편의점에서 할인행사를 할때 미리 사두는 경우가 많다.

상쾌환 효능은 나뿐만이 아니라 내친구들도 많이 느꼈다.

(참고로 상쾌환 광고 아님. 관계 1도없음.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

다른 숙취해소제도 먹어봤지만 나에게는 상쾌환이 숙취 효과로 최고였다. 

상쾌환 복용법은 음주 30분 전에 한 팩으면 되는데

음주 후에 한 팩을 더 먹으면 더욱 더 효과적이다. 

(나는 음주 전 한팩으로 충분했다)

2. 술을 마실 때 헛개수를 최대한 많이 마셔준다. 

3. 음주 다음 날, 갈아만든 배를 마신다.

이렇게 3단계가 내가 찾은 숙취로부터 해방되는 가장 최고의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