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

[생활정보/건강] 체력 기르는 방법

체력은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요소이다.

체력을 기르면서 얻는 효과가 정말 많은데

가장 큰 장점은 주어진 시간을 더 효과적으로 쓸 수 있다는 점이다.

물론 학업이나 일을 할 때도 중요하지만

그 외의 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체력은 필수이다.

내가 하고싶은 취미생활도 할 수 있고 

집중도가 높아져서 같은일을 더 효율적으로 끝낼 수 있으며

심리적으로 더욱 더 안정되며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등

정말 많은 혜택을 가져다 준다.

하지만 체력을 단 몇일만에 올리는건 불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미리 차근차근 기초 체력을 쌓아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렇다면, 체력을 늘리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 

 

 

1. 유산소 운동을 한다.

 체력을 기르는 유산소 운동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 걷기, 달리기, 수영 등이 있다.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몸 안에 산소를 공급하여 심장과 폐의 기능을 향상시켜 심폐지구력을 향상시킨다. 유산소 운동으로 체력 증진에 효과를 거두려면 적어도 주 3회 운동하는 것이 좋고, 주 3회가 익숙해지면 주 5회로 늘리는 것이 좋다. 하지만 사람마다 건강과 체력이 다르기 때문에 너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자신에게 맞는 운동량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처음에는 강도가 낮은 걷기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2. 근력 운동을 병행한다.

 근력 운동은 우리 몸의 기초 대사량을 증진시킨다. 또한 근력과 지구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피로감을 줄여주고 이는 체력 증진의 결과를 가져온다. 유산소 운동과 병행하면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 있고 탄력을 갖게해준다. 또한 운동은 심리적으로 우울증을 예방하고 스트레스를 낮춰주기 때문에 삶의 활력을 불어넣는데 큰 도움이 된다. 

 

3. 규칙적으로 충분한 숙면 취하기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의 삶에서 잠은 큰 부분을 차지한다. 잠이 부족하게 되면 뇌는 계속 자고싶은 욕구를 느끼며 이 감정은 피로감으로 이어진다. 보통 성인 기준 권장 수면 시간인 7~9시간을 지키는 것이 좋지만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수면 시간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적정 수면 시간을 채우더라도 취침 및 기상 시간이 매일 달라지게되면 몸에 패턴이 무너지기 때문에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최대한 정해진 시간에 취침하고 기상하는 것이 좋다.

 

4. 물 자주 마시기

 하루 물 권장량에 대한 연구 결과는 매번 달라지긴 하지만 하루에 1.5~2L정도의 물을 마셔주는게 좋다는 게 보편적인 결과이다. 몸 속 수분이 부족하면 혈액의 농도가 높아져 쉽게 피로해지거나 무력해지는 반면 물을 마시면 체내 혈액 순환을 도와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신선한 피를 공급받기 때문에 컨디션 유지에 도움이 된다. 

 

5. 아침 식사하기

 아침 식사를 하지 않으면 혈당 수치가 낮아져 피로감을 느끼며 부족한 에너지로 인해 뇌의 기능이 떨어져 집중력이 저하되고 예민해지기 쉽다. 또한 씹는 행위는 뇌를 자극시키고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활기찬 아침을 맞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침 식사를 할 때는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 보다 기름기가 적고 식이섬유,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는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